산행 정보,공지방

검단산이 궁금하세요?

포운 2008. 1. 17. 12:16

 

검단산

테마백과사전 > 한국의산 > 검단산

 

 

 

 

검단산 조국순례 자연보도 안내

경기도 하남시에 있는 산.
높이 650m이다. 하남시 동쪽 한강변에 솟아 있으며, 한강을 사이에 두고 운길산(雲吉山), 예봉산(禮峰山)과 이웃해 있다. 백제 때 검단선사(黔丹禪師)가 이곳에 은거하였다 하여 검단산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서울 근교에 있고 교통도 편리하지만 아직은 잘 알려지지 않은 산이다.
높이는 관악산(冠岳山:629m)과 비슷하지만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에서 광주목의 진산(鎭山)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산세가 특이하다. 가파른 경사를 지나 능선에 올라서면 사방의 전경이 시원하게 열리고, 서서히 정상에 이르는 길이 매우 다채롭다.
산행은 하산곡동의 산곡초등학교 쪽과 팔당댐 건너 아래배알미쪽 두 길이 있으나 전자가 교통이 더 편리하다. 하산곡동에서 출발하는 산행은 처음에는 경사가 매우 가파르나 능선을 타고 정상을 향해 올라가면 능선 곳곳을 가득 덮은 억새풀밭이 파도처럼 출렁이는 모습이 장관을 이루고, 산 중턱에는 노송이 길을 덮어 쉬어가기 좋다.
계속해서 북쪽으로 가다보면 넓고 평평한 정상에 서게 되는데 멀리 북한산과 도봉산 줄기가 한눈에 보이고, 북한강 너머에는 예봉산과 운길산이 있다. 동쪽 팔당댐에서는 하얀 물거품을 힘차게 토해내고 있고, 남쪽으로 뻗은 능선에는 용마산(龍馬山)이 솟아 있으며, 서쪽으로는 중부고속도로가 힘차게 달린다.
본래 세종대왕의 능을 이곳에 쓰려다 여주로 옮겨가게 되어 닦아 놓은 능터가 아직 그대로 남아 역사를 말해주고 있으며, 《서유견문》을 쓴 유길준(兪吉濬)의 묘가 있다.

              

 

검단산(650m)

위치: 경기도 하남시
코스: 배알미동(한국수자원공사)-정상(1시간 10분)
신안아파트 건너편 검단농장-호국사-정상(1시간 25분)
새능-육모정-정상(1시간25분)
교통편: 광신교통의 버스가 이 종점에서 수시로 출발하는데 운행구간은 하남시-성내역(잠실)간이다. 30-5, 3-1번버스가 있다.
전철 강동역-창우동산행깃점까지 112번 버스운행
서울승합버스(삼선버스)는 하남시-광화문간을 운행한다. 1007번 버스이다. 경유지는 천호동, 종로, 서울역, 미도파이다. 하남시 -잠실역행 광신교통 좌석버스도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산곡국교쪽과 창우리에 시내버스 수시로 있음.


검단산은 예봉산과 함께 팔당댐과 지근거리에 있는 산이다. 검단산은 무엇보다도 팔당호주변의 경관을 바라볼 수 있는 시원한 조망이 일품인 산이다. 산세는 대체로 순한 육산으로 되어 있으나 창우리능선에는 조금 험한 데도 있다. 정상능선은 평탄하여 산행하기가 좋다. 넓은 공터가 있는 정상에 올라가면 남한강과 북한강의 합류지점인 양수리가 보이고 북한강과 남한강이 들판 과 산사이로 운하같은 물길을 연면히 뻗치고 있는 것이 보인다.


사진:정상에서 본 남릉쪽 조망. 사진 클릭 --->검단산 산행기

서울에서 88도로를 따라 팔당대교쪽으로 가면 창우리로 들어가는 길이 회전도로옆으로 나온다. 옆에 주차장도 있다. 주차장 뒤 산록에 검단산 능선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다. 이 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편안한 산행이 가능하다.
이 주차장에서 산 아래쪽으로 좁은 포장도로를 걸어내려가면 버스 종점이 있다. 이곳에 산입구가 있다. 조선말 개화파였고 서유견문록을 쓴 유길준의 묘가 여기에 있다. 산길을 유길준 묘로 들어가도 되고 오른쪽으로 난 큰 길로 올라가도 된다. 버스 종점옆으로는 아파트단지(신안아파트)가 있어 찾기가 쉽다.


사진:팔당에서 바라본 강변쪽 검단산 능선





'산행 정보,공지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악산 약도...  (0) 2008.02.06
공지사항...  (0) 2008.02.04
아세요? 등산스틱 제대로 쓰는법...  (0) 2008.01.17
새해 첫 산행을 알려 드립니다~!.  (0) 2008.01.08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0) 2008.01.02